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한달살기 계획ㅣ아이들 학교는ㅣ말레이시아 4인가족 한달살기 비용

by 꾸준한잉여짓 2022. 6. 27.
728x90
반응형
내가 즐겨보는 유투버 둥지언니. 이번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가서 한달살기를 하는 영상을 올렸다. 내 마음에 불을 지폈네 나도 가고싶다고. 대리만족 언제까지 하냐고 - 나는 한달 말고 2주라도 살고싶다. 스타벅스 커피 1잔 배달에 배달료 600만원이라니. 나를 위한 나라 아니냐며 - 언젠간 살게될 해외살기를 위해 나의 원대한 계획을 짜면서 행복회로를 돌려보고자 한다

말레이시아도 4월부터 무격리 입국을 한다고 한다. 도착 후 공항 또는 24시간 이내 시설 및 호텔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받아야한다고 한다. 백신접종 완료자 및 17세 이하는 입국 후 격리가 면제라하니 오 - 아이들이 가도 격리면제 베리굿. 일단 코로나로 못갈 나라는 아닌걸로 -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는 ?

말레이시아 수도가 쿠알라룸푸르고 인구는 3,318만명이 넘는다(세계45위), 우리나라 인구는 5,184만명이 넘는다(세계28위)이다. 면적은 3,302만으로 세계67위로 우리나라 면적 1,004만보다 3배 정도 넓은듯하다. GDP는 세계36위로 우리나라 GDP는 9위(언제 이렇게 높았니)
언어는 말레이어가 있고, 종교는 이슬람교, 불교, 힌두교가 대다수다. 이슬람교가 국교라 술값이 비싸다고한다. 맥주1병에 5-6천원, 그리고 식당에서 술을 잘 안판다고 - 술 좋아하는 사람은 가면 안될듯하다. 안되는데 - 맥주마셔야하는데, 이게 큰 문제군 -, 언어는 말레이시아인 대부분이 영어소통이 가능하다고 하니 여행에 있어 문제는 별로 없을듯하다
또한 치안도 괜찮은편으로 알려져있다(총기소지 금지, 마약 소지 유통시 중형,보수적인 이슬람문화)
말레이시아는 소도 쿠알라룸푸르가 있는 말레이반도와 보르네오 섬에 위치한 코타키나발루로 나뉜다. 우리나라와 시차는 한국보다 1시간 정도 느리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비행시간

비행시간은 한국에서 6시간 20분정도 소요로 멀지않다. 그리고 대한항공과 말레이시아항공 직항이 있다.
인천공항에서 쿠알라룸푸르국제공항(KUL)까지 직항이니 교통편은 매우 훌륭하군. 항공권 가격대로 비싸지 않고 저렴한 편이다.(20만원 초반대) 지금과 같은 고유가시대만 아니라면-

반응형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날씨

쿠알라룸푸르는 열대 우림 기후대로 10월에서 3월까지 비가 많이 내리고, 평균 최고 기온은 32-33도 라고한다. 비는 년중 계속 내리는데 12월에서 2월, 5월에서 8월은 비가 조금 적게 내리는 달로 여행 성수기라고 한다. 이때는 호텔료, 항공료가 비싸다.

말레이시아 환율, 통화, 물가

말레이시아는 싱가폴 달러 링깃(SGD)를 사용한다. 화폐단위는 고액권100링깃, 50링깃과 소액권 20링깃,10링깃,1링깃이있다.1링깃은 우리나라돈으로 300원이 좀 안된다. 1링깃 = 300원으로 계산하면 편하다.
말레이시아 물가는 어떨까? 쌀 1KG에 500원에서 2천원사이, 우유 1L에 1500원에서 3000원 사이라는데 이렇게 비교하는것보다 패스트푸드 물가를 비교하는게 더 확실할듯하다.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그란데 기준으로 3천원 정도한다고 한다(우리나라 5천원대), 맥도날드 빅맥 세트 4,200원 - 우리나라랑 별 차이는 안나는듯, 맥주는 하이네켄 캔맥주1개에 3천원, 칼스버그 캔은 2500원대 - 라고 한다.(편의점 기준), 응 이정돈 그럼 괜찮을듯하다.
택시는 10분미만의 경우 1500원에서 3천원, 20분 전후는 6천원에서9천원 사이라고한다. 배달료는 둥지언니 유투브 보니까 천원미만인듯하다. 이것때문에 한달살기 하고싶은건데. 여튼 물가는 우리나라 보다 싼걸로 -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숙소비용(1달 기준)

가장 중요한 숙소비용이다. 에어비앤비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물론 시설은 천차만별이지만, 내가 원하는 숙소는 수영장이 있는 콘도 기준으로 4인이 살수있는 30평대 숙소이다.  침실3개 기준으로 수영장있는 콘도 가격은 환율1300원 기준으로 130만원부터 비싸게는 200만원대도 있는데 보통 150만원이면 아주 좋은 수영장 딸린, 침실3개가 있는 콘도를 구할수있다.사진보니까 너무 가고싶네 - 왜 벌써부터 설레고 난리일까 (꿈은 이루어진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유치원

응 가야지. 한달살기 해도 아이들이 집에 있다면 그것은 장소만 바뀐 노동의장이다. 한달이라도 학교는 오바이지만, 어디 학원이라도 보내면 좋을듯, 근데 나는 만약 가게되면 최소6개월은 있고 싶으니 유치원이나 학교를 안보낼순 없겠지
말레이시아에 유치원이나 국제학교를 보내기도 하고, 학원이나 투션(1:1과외)를 선택하기도 한다. 국제학교는 입학조건이 까다롭고 비자도 있어야 한다.

말레이시아는 3개월 무비자 체류가 가능한데 3개월동안은 유치원을 보낼수가있다. 유치원에는 현지 로컬 유치원, 한국인이 운영하는 영어유치원이 있다고 한다.

로컬유치원: 말레이시아 전통유치원으로 말레이시아어, 영어를 배우고 비용은 한화20-30만원정도든다
로컬유치원에서는 아이들 국적이 다양하고 선생님들이 말레이시아 사람들이라 아이케어를 위한 소통은 좀 어렵고 반에 한국인이 없을수도 있다.
한인유치원 : 원장은 한국인, 교사는 외국인으로 수업은 영어로 진행된다. 비용은 로컬유치원보다 비싸지만 시설면은 더 좋다. 비용은 50만원에서 60만원이라고 한다.

대부분 아이 케어때문에, 또 소통문제 때문에 한인이 운영하는 영어유치원을 보내는 경우가 많은듯하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학교 보내기

한달살기로 국제학교를 보내는건 어렵다고 한다. 현지 국제학교 학습 일정에 맞추기도 어렵고 또 영어캠프와는 다르게 국제학교는 전과목을 영어로 가르치기 때문에 영어 실력이 어느정도 있어야한다. 비용은 년간 학비 2천만원에서 3천만원 사이 정도라고 한다. 6개월이상 거주하게 되면 국제학교에 보내는것도 괜찮을듯하다. 물론 어느정도 수준의 영어를 할줄 알아야 보낼수있을듯, 우리아이는 안되겠네. 일단 바로 국제학교에 진학은 어려울듯 싶다. 국제학교 프로그램 중에 스쿨링과정이 있는데 이과정이 기존 재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받는과정으로 영어실력이 어느정도 되야 가능하다고 한다. 스쿨링과정은 클래스당 20-25명이 교육을 받는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트 어학원 또는 영어캠프 보내기 

영어캠프는 국제학교 캠퍼스내에서 운영되는 과정으로 영어를 집중적으로 교육시킨다. 클래스당 인원수는 10-15명 사이라고 한다. 말레이시아 어학원은 소그룹수업(1:4 ~ 1:6), 대그룹수업(1:6 ~ 1:8)로 이루어지고 원하면 1:1 수업도 가능하다고 한다. 

어학원 비용은 수업비 기타 차량운행비 등등 포함하여 120만원서 ~ 150만원정도가 소요된다고 한다. 

한달살기라면 가장 적합한 교육프로그램같다. 

 

 

숙소 위치 구하기 팁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학교나 유치원을 먼저 알아보고 그 근방에 구해야할듯하다. 에어비앤비로 한국에서 미리 살집을 구하는것보다 단기로 머물곳(2주 정도) 숙소를 알아보고 학교나 유치원 구하기 탐방을 한후, 보낼곳을 정하면 그 근방 숙소를 구하는것이다. 이때는 말레이시아 부동산을 통해 구하면 좋다고한다. 말레이시아 부동산을 끼고 집을 알아보고 탐방후, 풀옵션으로! 구하면 좋을듯하다. 그리고 6개월이면 6개월, 기간을 정해서 계약하면 된다. 

 

 

 

16">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한달 살기 비용

넉넉히 미취학아동 2명 포함하여 4인가족 기준으로 숙소는 150만원, 아이들 유치원 2명 150만원, 식비 100만원, 문화생활비 교통비 관리비 넉넉잡고 100만원 총 500만원정도 들것같다. 그리고 한국에서 지출되는 고정비도 뺄수없겠지 주택담보대출 150만원, 보험 및 관리비 등 고정비용지출 100만원 등 250만원에 온갖세금등을 지출하면 넉넉히 300만원,
그럼 총 한달에 800만원의 지출이 필요하니 6개월을 산다고 가정할때 5천만원정도의 자금이 필요하다.


여유자금이 넉넉하다면 어른들도 말레이시아에 가서 어학학원을 좀 다니면서 영어를 배우는것도 좋을것같다. 아이들은 유치원 어학원에 보내고 오전에 느긋하게 커피한잔 마시면서 2시간 어학연수 학원에 가서 공부를 하고, 맛있는 점심을 먹고 아이들이 하원하면 같이 콘도 수영을 하면서 놀다가 맛있는 저녁을 먹고(모두 외식으로) 저녁 시원한 바람을 쐬며 산책을 하고 집에 와서 숙제를 하거나 영화한편보고 자면 아 정말 상상만 해도 좋겠다.

728x90
반응형